고등어보다 오메가3가 더 풍부하고 먹기 쉬운 '이것'은?

2022. 2. 14. 20:48건강 음식 효능

반응형

오메가3를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보통 영양제로 많이 구매해서 섭취합니다.

그리고 고등어에 특히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고등어 뿐만 아니라 등푸른생선에 참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졌죠.

 

하지만 고등어보다 더 많이 들어 있고, 더 먹기 쉬운 오메가3가 있습니다.

이왕 먹는거 약으로 먹는거 보다 뭔가 음식으로 섭취하면 더 건강하잖아요?

심지어 식용유에도 오메가3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 아셨나요?

저는 첨 알았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먹는 다양한 식품들에도 오메가3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식품에 오메가3가 풍부한지 아래 내용에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나의목차]]

 

 

 

 

  

오메가3가 좋은 이유?

 

오메가3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이유는 혈관 건강을 개선해서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소판 응집을 막아 심혈관질환의 원인인 혈전과 죽상경화를 막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또 체내 염증과 항상성 조절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전구체 역할을 맡기도 한다. 이러한 오메가3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식품으로 먹어야 한다.

 

 

 

오메가3 많이 먹으면 좋을까?

다만 많이 먹는다고 더 좋은 건 아니다. 오메가3는 체내에서 일회용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사용되며 과잉 공급 시 여느 지방산처럼 에너지원으로 소모되거나 축적된다.

 

 

 

 

어디에 오메가3가 많을까?

오메가3는 식용유 중 아마씨유에 많다. 한해살이풀인 아마의 씨를 압착해 만든 아마씨유는 전체 지방산의 약 60%가 오메가3일 정도다. 두 큰술(28g)에 약 6000mg의 오메가3가 들어있다고 하는데 이는 고등어 한 토막(100g)보다 많은 양이다.

 

들기름 역시 전체 지방산 중 오메가3 함량이 60%. 올리브유는 1% 정도고 코코넛 오일엔 오메가3가 없다. 식물성 오메가3와 동물성 오메가3의 차이는 크지 않다.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는 동물성 오메가3를 통한 연구가 많았지만 두 오메가3 DHA EPA의 비율에서 차이가 날 뿐 효과가 다르진 않다. 게다가 생선을 많이 먹으면 수은 등의 중금속 축적도 무시할 수 없다.

 

 

 

 

오메가3 조심해야 할 것

다만 식용유는 산패를 조심해야 한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기름은 산패되기 쉬운데 산패된 지방은 암을 유발할 정도로 독성이 강하다.

 

특히 아마씨유는 대부분 수입제품으로 유통기한 이내라고 해도 보관을 제대로 하지 않아 산패된 경우가 종종 있다. 가급적 제조일이 최근인 것을 구입하고 먹기 전에 찌든 냄새가 나는지 살펴봐야 한다.

 

또 오메가3 일일 섭취 권장량은 약 1~2g 정도이므로 과도하게 먹지 않는 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