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추천 해주는 겨울에 먹기 좋은 약초 6가지

2022. 1. 5. 20:32건강 음식 효능

반응형

잔대

잔대(약재명 : 사삼)는 초롱꽃과에 속하는 식물로 뿌리를 약으로 쓴다고 합니다. 심신을 튼튼하게 하고 기력을 왕성하게 하며, 폐를 맑게 하는 한편,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뿌리와 어린 순을 먹을 수 있는데, 따뜻한 차로 마시려면 물 500㎖에 깨끗이 씻은 뿌리 10g 정도를 넣고 끓인다고 합니다. 입맛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넣어 우려도 좋다고 합니다.

   

둥글레

둥굴레(약재명 : 옥죽)는 백합과에 속하는 식물로 뿌리줄기를 약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갈증을 멈춰 주고, 허약 체질을 개선하며 마른기침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와 원기 회복에도 효과적이다고 합니다.

 

맛과 향이 우수해 차로 즐기기 좋은데 직접 끓일 때는 물 500㎖에 깨끗이 씻은 둥굴레 20g을 넣고 끓인다고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차 제품을 이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약재명 : 애엽)은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어린줄기를 약으로 쓴다고 합니다. 복부와 자궁이 찬 것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00l에 잘 말린 쑥 1g 분량을 우려내 마신다고 합니다. 티백이나 망을 이용해 우려낸 후에는 재료를 건져낸다고 합니다.

 

참고로 직접 쑥을 채취해 사용하려면 꽃 피기 전 줄기 윗부분의 싹과 잎을 뜯은 뒤,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리면 된다고 합니다.

  

계피

계피는 성질이 뜨겁고 맵고 단맛이 있으며, 겨울철 수축된 근육과 혈액을 통하게 해주고 위장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찬바람에 손발이나 무릎이 쑤시고 시리며 통증이 있을 때 차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진피, 생강

귤껍질을 말린 진피나 생강도 혈액순환을 돕고 가래와 기침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기호에 맞춰 대추나 꿀과 함께 차로 우려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소엽

자소엽은 차즈기라고 불리는 깻잎과 유사하게 생긴 식물로써 잎의 색깔이 보라색을 띠며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 맛을 지닌다고 합니다.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